ⓒ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주요 시중은행이 고액신용대출 자체 심사를 강화한다. 다음 주부터 1억 원을 넘거나 연 소득의 2배가 넘는 신용대출을 본격적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23일부터 1억이 넘는 신용대출, 연 소득 200%를 초과하는 신용대출에 대한 심사를 대폭 강화한다.

구체적으로 국민은행과 다른 은행 신용대출을 합산한 금액이 1억원을 넘는 대출자에 대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이내’ 규제를 적용한다. 당국이 30일부터 일괄 적용을 예고한 ‘1억 초과 신용대출 DSR 40%’ 적용 대상은 연 소득이 8,000만원 이상 고소득자이지만 국민은행은 소득과 관계 없이 신용대출이 1억원을 넘어서면 규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역시 1억 초과 신용대출 규제를 30일보다 앞서 전산 시스템 개발 작업이 마무리되는 다음 주 중 실행할 방침이다. 농협도 대출 한도와 우대금리를 줄이는 방법으로 신용대출을 죄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우량 신용대출과 일반 신용대출의 우대금리를 각 0.2%포인트, 0.3%포인트 깎았고, 20일부터는 연봉이 8,000만원을 넘는 고소득자의 신용대출 가능 한도를 ‘연 소득의 2배 이내’로 축소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