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뉴딜·혁신금융 지원을 통해 그룹의 핵심 전략 방향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연계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자”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30일 KB금융에 따르면 윤 회장은 지난 27일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로 구성된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 3차 회의에서 “뉴딜·혁신금융을 그룹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고 역량을 결집하자”며 이 같이 말했다.

KB금융은 지난 7월부터 ‘KB혁신금융협의회’를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로 확대했고, 이 협의회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혁신금융에 66조원, 2025년까지 한국판 뉴딜에 10조원을 각각 지원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혁신기업 여신지원 강화 ▲혁신성장 투자 확대 ▲창업지원 및 일자리 창출 ▲스타트업(신생벤처기업) 육성 및 금융 연계플랫폼 혁신 등 기존 혁신금융 4대 의제에 ‘한국판 뉴딜 지원’ 의제를 추가했다.

KB금융의 ‘혁신금융’ 중 기술금융 지원 규모는 올해 8조4,000억 원이 순증해 목표 6조 8,000억 원을 뛰어넘었다. 이외에도 혁신기업 여신지원을 위한 동산담보대출은 1,228억 원,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는 1,742억 원 등을 기록하며 연간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한국판 뉴딜’사업 동참 및 수익 공유 성공 모델을 만들기 위해 ‘KB 코리아뉴딜 펀드’, ‘KBStar 수소경제테마 ETF’ 등 민간 공모형 펀드를 출시했다. ‘KB생활인프라 펀드’ 2,000억 원 및 ‘KB신재생 그린뉴딜 펀드’ 1,300억 원 결성 등을 통해 본격적인 지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