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창구 모습 ⓒKBS뉴스화면 캡쳐
▲시중은행 창구 모습 ⓒKBS뉴스화면 캡쳐

- 배당축소, 코로나 부실 선제 대응 취지

- “취지 공감하더라도 지나친 개입”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지주사들에 배당자제 권고를 내려 시장의 반발을 사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배당축소나 자제를 통해 사내유보금을 확보해 위기대처 능력을 강화하란 주문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사기업에 경영을 간섭하고 은행주 하락을 초래하는 발상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금융지주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로로 배당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이달까지 논의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에는 ‘배당 축소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세계 주요국도 코로나 영향에 따라 금융권의 배당을 제한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연말까지 자사주 매입을 중단하고 배당금을 종전 수준 이하로 동결하라고 주문했다. 영국 건전성감독청은 은행들에 대해 배당 전면 금지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금융지주사의 올해 경영 실적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양호한 점, 배당 제한 시 주가 하락으로 주주 가치가 훼손될 우려가 있는 점 등을 들어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를 두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전날 “재무 건전성 평가의 일종인 스트레스테스트 등을 통해 은행들이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지를 점검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말한 바 있다. 환율 변동, 경기 침체 같은 외부 위기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먼저 평가한 후에 배당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여론은 여전히 비판적이다. 코로나19로 대출원금과 이자상환을 유예해주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초 부실위험성이 커질 경우 건전성 지표가 하락할 수 있는데, 배당성향 까지 낮춰 잡을 것을 강제할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특히 배당 제한 소식이 금융주를 더 끌어내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4대 금융지주는 전일대비 평균 1.6% 하락했다. 코스피가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상황에서도 금융주의 부진은 계속되고 있다. 전날 종가 기준 4대 금융지주 주가는 연초 대비 평균 9.9% 하락한 상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부실 위험에 대비한 충당금 적립 수준이 나쁜 편이 아니다”라며 “충당금 적립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는데, 4대 금융지주의 3분기 순이익은 총 3조5,512억 원으로 전년 동기(3조1,030억 원) 대비 14.4%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치금융 사례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이러한 실적선방에도 배당이 축소되면 주가 하락은 누가 책임질 것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