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사진 왼쪽)이 최윤성 HMM 경영전략실장에게 장관상을 수여하고 있다. ⓒHMM
▲‘2020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사진 왼쪽)이 최윤성 HMM 경영전략실장에게 장관상을 수여하고 있다. ⓒHMM

컨테이너선 약 70% 탈황장치 설치…환경규제 선제적 대응 공로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HMM(대표 배재훈)은 2020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문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0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는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비롯해 한국생산성본부, KOTRA 등이 참석했으며, 수상기업으로는 HMM, SK, 현대모비스, 만도, 포스코에너지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등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참석자를 대폭 축소하고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HMM은 2019년 말 컨테이너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1% 개선했으며, 그동안 친환경 선박을 위해 적극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2019년에는 영국 해운전문지 로이드 리스트(Lloyd List)에서 ‘친환경 최우수선사’로 선정되는 등 환경부문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HMM은 황산화물 배출 저감을 위한 IMO2020 환경규제에 대비해 선제적 탈황장치 설치를 컨테이너선대의 약 70%까지 완료했다. 

아울러, 최고경영자를 위원장으로 하는 체계적인 환경경영제체를 운영하며, 환경경영(ISO14001), 에너지경영(ISO50001), 안전보건경영(ISO45001), 국제안전경영시스템(ISM Code), 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GEEMS)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선사 중 두번째로 ‘2050년 탄소중립’ 중장기 목표를 선언하는 등 최고경영층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의지 및 계획을 표명한 바 있다.

HMM 관계자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친환경 이슈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친환경 선박, 대체 연료 개발 등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해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