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 오는 22일부터 서비스 개시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상호금융권과 우체국 13개 증권사에서도 오픈뱅킹 서비스가 도입된다. 내년 상반기에는 저축은행, 카드사에서도 오픈뱅킹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은행 앱이나 핀테크 앱만으로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하고 자금을 이체하는 서비스다.

금융위원회는 상호금융, 우체국, 증권사들도 22일부터 오픈뱅킹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오픈뱅킹 신규 서비스 업체는 5개 상호금융(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우체국, 13개 증권사(교보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투,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대신증권)다. 농협은 오픈뱅킹 담당부서 직원의 코로나19 확진으로 29일부터 오픈뱅킹 서비스를 개시한다.

저축은행과 4개 증권사(유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DB금융투자)도 전산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내년 상반기 오픈뱅킹 서비스를 추가한다. 다만 4개 증권사의 계좌 조회·이체는 다른 금융 앱을 통해 이달 22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카드사는 금융결제원 총회의결을 통한 특별참가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추가 참여할 예정이다. 오픈뱅킹 입금가능계좌도 현재 요구불예금계좌에서 정기 예·적금계좌까지 확대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