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왕숙 및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국토부
▲남양주왕숙 및 고양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국토부

- 국토부,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

- 3기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 이동 시간 단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3기 신도시인 경기 남양주 왕숙택지개발지구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이 연장된다. 경기 고양시 창릉지구에는 창릉역이 신설된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경기 남양주 왕숙과 고양 창릉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남양주왕숙과 고양창릉은 각각 6만6,000호, 3만8,000호가 들어설 3기 신도시 예정지다. 대책은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대중교통 투자를 확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왕숙신도시에는 18개 사업에 2조3,000억 원이 투입된다. 우선 강동 강일역에서 끝나는 9호선을 하남~남양주까지 잇는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이 반영됐다. 총 사업비는 약 1조5,032억 원이다.

왕숙1·2지구엔 각각 경춘선 역사와 경의중앙선 역사가 신설된다. 왕숙1지구에 신설되는 경춘선역은 GTX B노선이 정차할 예정으로, 총 사업비는 520억 원이다. 경의중앙성 역사 신설에는 383억 원이 투입된다.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은 별내역에서 출발해 진접선과 만나도록 연장되는데, 총 사업비는 900억 원이 들어간다.

지상 도로망의 경우 서울 강변역까지 이어지는 강변북로 대중교통 개선사업이 추진되는데, 총 사업비는 323억 원이 반영된다. 역류 가변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버스 통행체계를 갖춰 왕숙에서 강변까지 걸리는 이동 시간을 약 30분 단축시킨다는 목표다.

올림픽대로 확장과 강일나들목(IC) 우회도로 신설도 함께 진행된다. 한강변 교통수요 분산을 위한 한강교량 신설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연장 등 18개 사업에 총 2조3,000억 원이 투입된다.

3만8,000호가 들어설 예정인 창릉신도시에는 16개 사업에 2조2,000억 원이 투입된다. 이 가운데 서울 은평구부터 고양 도심까지 이어지는 도시철도사업에 1조4,000억 원이 들어간다. 지하철 6호선과 서부선 환승역인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을 잇는 노선이다. GTX A노선의 창릉역 신설도 추진된다.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이번 대책에 반영됐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 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할 예정이다.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간 신교통수단 사업도 계획됐다.

도로교통 개선 부문에서는 인근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 서오릉로 확장,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 신설이 계획됐으며, 도로 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교 교차로 개선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창릉지구의 주요 통행시간은 서울역 방면이 40분에서 10분으로, 여의도 방면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