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TT 특화·고품질 대형·다년간 지원 보장 등 지원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1년도 제작지원사업(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사업, 차세대방송 성장기반 조성사업)을 22일부터 공고한다고 21일 밝혔다.

본 사업은 5G 확산과 비대면 일상화 환경에서 OTT 같은 창의적·실험적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 경로가 활성화되는 등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를 반영하여, 전년 189억원 대비 올해 총 212억원으로 확대 편성하고 OTT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국내외 수요를 창출할 방송·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강화한다.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의 경우 올해는 ▲OTT특화 신유형 부문을 신설하여 OTT 유통에 적합한 숏폼(짧은 영상)과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을 확대한다.(2020년 34억원→2021년 51억원).

이외에도 해외투자유치 및 판매를 위한 ▲해외진출형, 다큐멘터리·교양물 등을 지원하는 ▲공익형, 협정체결국(38개)과의 공동제작을 지원하는 ▲방송통신협력협정이행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154억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다.

차세대방송 성장기반 조성 사업에서는 국내 우수 콘텐츠 IP확보를 위한 ▲신한류 프리미엄 콘텐츠 부문을 신설하여 국제적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고품질 대형 프로젝트를 지원(프로젝트당 연간 최대지원금 10억원, 최대 3년간 보장)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4K·8K 콘텐츠를 지원하는 ▲초고화질 콘텐츠와 ICT 혁신기술(5G, AI, AR 등)을 활용하는 창의적 기획의 ▲실험도전형 콘텐츠까지 총 3개 부문에 대해 57억5,000만원 규모로 지원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올해는 코로나19 영향과 신기술 확산으로 크게 변화된 환경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신유형의 콘텐츠들이 다수 육성되어 세계 무대에서 신한류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2021년도 제작지원 사업의 사업설명회는 2월 1일 온라인 비대면 플랫폼(유튜브, 카카오TV)을 통해 진행되며, 2월 15일부터 e-나라도움 시스템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