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협회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와 로레알코리아,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LG생활건강은 27일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언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에 참여, 활성화하는 기업은 '뷰티풀 어스, 뷰티풀 어스(Beautiful us, Beautiful earth)' 슬로건을 토대로 2030년까지 4대 중점 목표 ▲'재활용 어려운 제품 100% 제거(RECYCLE) ▲석유 기반 플라스틱 사용 30% 감소(REDUCE) ▲리필 활성화(REUSE) ▲판매 용기 자체 회수(REVERSE COLLECT) 달성을 위해 10대 액션 플랜 실행에 나선다. 

이니셔티브에 함께하는 서울YWCA,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화장품업계 이니셔티브 선언을 응원한다고 했다. 향후 이니셔티브 성과 관리와 방향성 논의 등 이니셔티브 시행 과정에 적극 참여해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언, 성과 모니터링을 실시해나갈 계획이다. 

'2030 화장품 플라스틱 이니셔티브'는 이번 선언을 시작으로 이니셔티브 성과 관리, 시행 방안 논의를 위해 화장품업계와 시민단체, 정부,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해마다 수행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서경배 대한화장품협회장은 "이번 선언은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 절감과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업계 고민이 결집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화장품협회는 앞으로 더 많은 화장품 기업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순환에 대한 노력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독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