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사람마다 손가락 지문의 모양과 길이 등이 다르듯, 안구의 상태도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난다. 따라서 개인에 따라 적합한 시력교정술의 종류와 시기 역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어떤 종류의 굴절이상을 지니고 있는지, 시력은 몇인지, 각막의 두께는 어느 정도인지, 병력은 없는지, 기타 다른 특이사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수술이 다르기 때문이다.

 

연령에 따라 수술방법도 달라질 수 있는데, 20~30대는 청소년기와 달리 시력이 계속 유지되는 시기이므로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ICL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시력교정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각막의 두께에 따라 가능한 시력교정술 역시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각막의 두께가 충분히 두꺼울 경우에는 라식이나 스마일라식을 권장한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다른 시력교정술보다 비교적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바로 가능하다.

 

수술 후 근시퇴행을 원하지 않는 환자의 경우에는 ICL렌즈삽입술이 적합할 수 있다. ICL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깎지 않고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수술로,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이다.

 

해당 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주변부 3mm를 절개한 후 'EVO ICL'이라는 특수 렌즈를 홍채 뒤쪽에 삽입한다. 렌즈를 홍채 후방에 삽입하기 때문에 ICL렌즈삽입술은 '후방렌즈삽입술'이라고도 불린다. EVO ICL 렌즈는 빛 번짐 현상 발생과 녹내장 후유증 발생 가능성을 낮춰주는 기능을 하며,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켜 회복 기간을 줄여줄 수 있다. 해당 렌즈는 미국 FDA의 인증을 받아 안정성을 검증 받았으며, 콜라머 특허 재질로 제작되어 염증반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다.

 

ICL렌즈삽입술의 또 다른 장점은 삽입된 렌즈를 제거하면 수술 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나 시력퇴행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는다.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렌즈삽입술 잘 하는 병원'을 검색하기 보다, '렌즈삽입술 잘 하는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ICL렌즈삽입술 전문의를 검증하기 위한 객관적인 증표로는 다수의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사 중에서도 높은 기준을 통과한 의사에게만 수여되는 ICL레퍼런스닥터 인증이 있다. <압구정안과의원 김준현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