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4분기 매출 1,659억원, 영업이익 83억원 기록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해 매출 6,604억원, 영업이익 671억원, 당기순이익 577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0.3%, 3.2%, 14.6% 증가한 수치다.

4분기 매출은 1,6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억원(5.2%)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3억원, 3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55%(102억원), 30%(36억원), 당기순이익은 38%(60억원), 5%(5억원) 하락했다.

4분기 매출은 인터넷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억원(5.2%) 증가했으나, OTS 가입자 감소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소폭(9억원)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에 따른 소급비용 반영 등으로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각각 55%(102억원), 30%(36억원) 하락하였다.

2020년 4분기 기준 총 방송가입자는 404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6만명 감소했으나, 인터넷 신규 가입자가 늘고 인터넷과 방송을 함께 가입하는 DPS결합이 지속 상승하며 2018년 4분기 이후 8분기 만에 위성방송전용 상품인skylife TV가입자가 순증으로 전환했다. 향후DPS를 넘어 skylife 모바일까지 더해진 TPS의 상품경쟁력에 힘입어 방송 가입자의 지속적인 증가를 예견할 수 있다.

인터넷 가입자는 ‘30% 요금할인 홈결합’ 영향으로 4분기 월 1만 신규 가입자를 돌파하는 성과를 보였다. 4분기 말 기준, 인터넷 누적 가입자는 19만5,000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82%인 8만8,000명, 전 분기 대비는 2만6,000명이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방송을 함께 가입한 DPS 결합률이 94.9%에 달해 지속적으로 90% 이상의 높은 결합률을 보이고 있으며, skylife 모바일까지 더한 TPS 결합률의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은 “최근 TPS사업자로서 skylife모바일 모두 넉넉 프로모션, 골드 요금제 출시 등 좋은 품질의 유무선 통합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시장의 흐름에 따라 결합 서비스 강화와 함께 다이렉트 채널을 통한 비대면 영업 방식 확대를 통해 마케팅 비용 절감 및 가입자 확대에도 힘쓸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