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제, 커머스, 기술 등 각 사업 부문 흑자 기록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NHN은 지난해 매출 1조6,814억원, 영업이익 1,02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0%, 18.2%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54.4% 상승한 358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한 4,62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오른 203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게임 985억원 ▲결제 및 광고 1,910억원 ▲커머스 808억원 ▲기술 520억원 ▲콘텐츠 446억원 등이다.
게임은 PC포커의 모바일 연동 효과 및 성수기 효과로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반면, 일부 모바일 게임의 자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전 분기 대비 1.9% 감소한 985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검증된 주요 모바일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한편, 일부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결제 및 광고는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광고 법인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2%, 전 분기 대비 13.1% 증가한 1,91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PG사업 호황과 해외 가맹점 확대 등 외형 성장에 힘입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9% 성장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커머스 부문은 미국 NHN글로벌의 성장세, 에이컴메이트의 광군제 효과 등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14.2%, 전 분기 대비 9.4% 성장한 808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고, 연간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되는 성과를 거뒀다.
기술 부문은 공공 분야의 신규 수주 등 클라우드 사업의 본격화와 PNP시큐어, 일본 테코러스 등 주요 법인의 사업 성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0.9%, 전 분기 대비 32.7% 증가한 5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의 2020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8.6% 증가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됐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의 음원 유통 매출 증가와 포켓코믹스의 이용자 저변 확대 등으로 전분기 대비 4.9% 증가한 446억원으로 집계됐다.
정우진 NHN 대표는 “NHN의 2020년은 게임과 간편결제 사업뿐 아니라 커머스, 기술 사업의 성장을 통해 종합 IT기업으로서 가능성을 검증하고, 그 행보를 본격화하는 시기였다”며, “올해는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과 입지 강화에 주력하며 NHN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SR통신IT] KT, 부산 대표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동백전' 키운다
- [SR경제&라이프] KT-태인교육, 지역 교육 상권 활성화 추진
- [SR통신IT] 삼성 '비스포크'에 밀린 LG전자…‘디자인가전’ 올해 경쟁 더 치열
- [SR새상품] 삼성전자, 더 크고 똑똑해진 ‘뉴 그랑데 AI 선봬
- [SR경제&라이프] LG, 브랜드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그래픽 모티프’ 공개
- [SR경제&라이프] SKT-웅진씽크빅, 교육 구독 상품 사업 맞손
- [SR새상품] LGU+, 해외장기체류 고객 전용 알뜰폰 요금제 출시
- [SR경제&라이프] LG전자, ‘2021 LG 휘센 미리 구매 대축제’ 이벤트 진행
- [SR경제&라이프] LG전자, 그램 ‘혁신’ 위해 임직원 아이디어 모았다
- [SR실적] 카카오, 지난해 영업익 4,560억원…전년比 121%↑
- [SR통신IT] 웨이브, ‘성인물’ 송출 사고에 ‘프리미엄 영화’ 1달 무료 제공
- [SR사회공헌] 카카오, “김범수 재산 기부, 더 나은 사회·환경 밑거름 기대”
- [SR게임] NHN-위메이드트리, 게임·블록체인 사업 맞손
- [SR전자IT] NHN, 3분기 매출 4725억 달성…“분기 최대 실적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