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조은내일치과병원 오해수 병원장
▲ⓒ인천 조은내일치과병원 오해수 병원장

 

 

사람의 치아는 음식을 먹고,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며, 대화 시 발음을 정확하게 해 주는 등 일상 속에서 필요한 여러 역할을 맡고 있다. 다양한 역할을 하는 만큼 중요한 신체부위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선천적으로 구강이 약하다거나 관리가 소홀하거나, 혹은 노화 및 불의의 사고 등으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불편함이 상당할 수 밖에 없다. 이때는 치과 임플란트 시술로 치아의 기능 대부분을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초기에 적용 가능한 사례도 적고 고가의 가격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시술방법이 등장하고 비용도 건강보험 확대적용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맞춰 치과에서도 더욱 적용 범위가 넓고 환자의 통증과 부담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임플란트 시술 사례가 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 운전 시 도로의 형태와 상황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과 같이 첨단 디지털 기술로 측정된 구강 3D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마다 다른 구강특성을 파악하고 여러 번의 컴퓨터 모의 식립 과정을 거쳐 실제 시술 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게 되는 시술방법이다.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뛰어난 정확도와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시술 시 잇몸 절개 범위도 작기 때문에 출혈과 통증도 획기적으로 줄어들도록 했다.

 

게다가 수술 후 붓기가 적은 데다 수술시간과 치과 내원 횟수를 현저하게 단축시키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분석해 부작용 위험이 적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시 어려움을 호소했거나 시간상 시술을 받기 어려웠던 환자에게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또한 기존 임플란트는 상당수가 의사의 감각에 의존하던 부분이 있었으나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의사의 감각 의존에 따른 편차를 줄였는데 이는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진에게도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는 장점이다. 하지만 의료진의 시술 경험 및 노하우가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아 자세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다. <인천 조은내일치과병원 오해수 병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