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는 10일 시흥시 과림동에서 LH직원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공전협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는 10일 시흥시 과림동에서 LH직원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공전협

-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대책협의회 긴급 기자회견 개최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는 10일 시흥시 과림동에서 LH직원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하남 교산지구를 비롯, 남양주 왕숙1, 남양주 왕숙2, 인천 계양, 과천,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 7개 지구 등 공전협에 소속된 총65개 사업지구에서 참여했다. 
  
임채관 공전협 의장이 발표한 성명서는 ▲3기 신도시와 전국 공공주택지구의 백지화와 함께, 수용 및 보상절차의 즉각 중단 ▲신도시 업무담당 지자체와 SH, GH 등 공공개발 담당 지방도시공사 등으로의 조사 확대 ▲강제수용방식의 개발계획 추진 전면 중단 ▲정부의 추가 신규택지 공급계획 발표 무기한 연기 ▲일방통행식의 불통(不通)·불공정(不公正) 수용 및 개발방식 지양 ▲공공주택 사업제안과 도시계획 심의 및 지구계획수립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 보장 ▲강제토지수용 악법인 ‘공공주택특별법’ 폐지 요구 등을 담았다.

임 의장은 “LH 임직원들이 업무상 지득한 개발정보를 이용해 광명시흥지구에서 무려 100억대의 땅 투기를 해왔다는 사실에 국민들은 분노를 넘어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며, “차명도 아닌 실명으로 당당히 땅을 사들이고, 묘목식재, 지분쪼개기, 위장전입, 대리경작 등 갖은 수법을 동원하여 투기를 일삼은 것은 단지 몇몇 개인의 일탈 행위가 아닌 치밀하게 계획된 조직적 범죄행위임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토지 강제수용지구 피수용인들에 대해서는 부동산투기 방지대책이라는 명목으로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LH 임직원들이 사전에 개발정보를 빼돌려 땅 투기를 한 것은 파렴치한 국기 문란행위”라면서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는 물론,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신도시와 전국 공공주택 사업지구의 수용 및 보상에 따른 모든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임 의장은 “3기 신도시 외에도 1·2기 신도시, 그리고 전국의 공공주택지구로 조사대상 사업지구를 확대하고, LH 뿐 아니라 신도시 업무 담당 지자체와 SH, GH 등 공공개발 담당 지방도시공사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의장은 “LH 임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정부와 LH공사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분노가 극에 달해 있는 상황에서 투기의혹 조사에 대한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부의 추가 신규택지 공급계획 발표를 무기한 연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정부의 정책입안과 그 집행과정은 누구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사업시행자는 일방통행식의 불통(不通)·불공정(不公正) 개발방식을 지양하고, 사업제안과 도시계획 심의 및 지구계획수립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적극 보장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강제토지수용악법인 ‘공공주택특별법’ 폐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