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창대교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전용 84㎡C 기본형 평면도 ⓒ반도건설
▲마창대교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전용 84㎡C 기본형 평면도 ⓒ반도건설

- 임대가능한 ‘부분임대형’, 텃밭·놀이터 활용가능한 ‘테라스형’ 등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최근 주택 분양시장에서 아파트와 오피스텔, 단독주택, 오피스의 장점을 결합한 이른바 ‘크로스오버(Cross-over) 아파트’가 출시되고 있다.

오피스텔의 장점인 ‘임대’를 접목한 ‘부분임대형 아파트’와 단독주택을 닮은 ‘테라스형 아파트’, 사무공간을 갖춘 ‘홈오피스형 아파트’가 대표적이다.

‘한지붕 두가족 아파트’로 불리는 ‘부분임대형 아파트’는 아파트의 ‘편리함’과 오피스텔의 ‘수익성’을 접목한 특화 평면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시대에 맞춰 분리된 가구를 원룸이나 소형 아파트처럼 전세나 월세를 놓을 수 있다. 최근 다주택자를 겨냥한 세금·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임대수익이 가능하면서도 1주택으로 인정받는 부분임대형 아파트는 다시 주목받고 있다. 

‘테라스형 아파트’는 널찍한 테라스 공간이 마련돼 단독주택처럼 ‘쾌적성’을 갖춘 특화평면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홈카페’, ‘홈가드닝’, ‘홈파티’ 등을 키워드로 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하면서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테라스의 가치가 높아졌다. 

또 ‘오피스형 아파트’는 오피스처럼 사무공간을 갖춘 특화평면이다. 코로나19로 재택 근무와 온라인 수업의 보편화로 별도의 사무공간이 필요하게 되면서 ‘서재’로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 베타룸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반도건설은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가포택지지구 B-1블록에 ‘마창대교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 ~ 지상 25층, 9개동, 전용면적 74~84㎡의 총 847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84㎡C 타입은 창원 가포지구에 처음 선보이는 5Bay 특화설계로 세대분리형과 세대통합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세대분리형의 경우 실거주와 임대수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했다. 

각 타입별 공간활용도를 고려한 드레스룸, 주방 팬트리, 알파룸, 최상층 다락공간, 수납공간 극대화 등 특화설계를 도입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 전문교육기관과 연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별동학습관을 선보여 경쟁력을 강화했다.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건설은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업무 1블록에서 주거복합단지 ‘시티오씨엘 3단지’가 분양을 시작한다. 지하 4층~지상 46층 8개 동에 아파트 전용면적 75~136㎡, 977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 27~84㎡, 902실이 들어선다. 펜트하우스 형태의 전용 136㎡는 독립된 대형 커뮤니티공간(테라스+거실+주방·식당)이 마련되고, 총 5개의 테라스가 제공된다. 

현대건설은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221-1번지 일원에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5개 동, 아파트 전용면적 84~150㎡ 861세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228실 등 총 1,089세대로 구성된다. 전용 112㎡의 경우 채광과 환기를 고려한 4Bay 맞통풍 구조로 설계되고, 현관 및 복도 내 팬트리를 통해 수납공간을 강화했다. 전용 150㎡는 멀티룸, 서재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도록 6Bay 판상형 구조로 선보인다. 

호반건설은 경기도 오산세교 1지구 Cd-1블록에서 ‘호반써밋 라테라스’를 3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4층, 10개 동, 전용면적 96~153㎡, 총 208가구 규모다. 전 가구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성이 우수하며, 대부분의 세대에 테라스 설계가 적용된다. 

DL이앤씨는 4월 경상남도 거제시 고현항 지구단위계획구역 L2블록에서 ‘e편한세상 거제 유로스카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34층 8개동, 전용 84~99㎡, 총 1,113가구로 구성되며, 거제 앞바다를 품은 스카이 커뮤니티와 오픈 발코니 등 차별화된 특화설계가 다양하게 도입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