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SSG닷컴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SSG닷컴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강화한다.

SSG닷컴(대표 강희석)은 18일부터 이마트몰 내 '오반장' 코너를 개편하고 동명의 캐릭터를 신규 마스코트로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오반장은 '오늘의 반짝 장보기' 줄임말이다. 오전 9시부터 24시간 매일 다른 60여개 장보기 상품을 특가 판매하는 SSG닷컴 대표 할인 코너다. 이번 개편을 거치며 오반장은 '대한민국 장보기 국민 반장'을 뜻하는 캐릭터 이름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이번 개편을 기념해 SSG닷컴은 이달 22~28일 신선식품·가공식품·HMR·비식품 등 장보기 카테고리에서 매일 60여개씩 모두 550종 상품을 최대 67%까지 할인하는 행사도 펼칠 예정이다.

참외와 수입 포도를 최대 30% 할인하고 횡성 한우 등심 등 정육 상품도 최대 40%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이다. 이외 '하기스 기저귀' 2개를 구입하면 50% 할인, '해피콜'과 '테팔' 조리 용품도 최대 50% 할인한다.

SSG닷컴은 '반장' 어감이 주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 이마트 상징 노란색 얼굴에 검은색 제복을 입은 큰 덩치의 개로 오반장을 형상화했다. 마찬가지로 내면엔 '장보기 반장', '할인 감독관'이라는 타인의 눈에 비친 자아 '페르소나'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오반장 캐릭터는 근엄한 모습으로 "이룰 것은 단 하나 '할인'"을 목적으로 가슴엔 '세일(SALE)' 뱃지, 팔에는 할인 시작 시간 '9 AM(오전 9시)'이 써진 완장을 그려넣었다.

SSG닷컴이 오반장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까닭은 친근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강화해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위해서다. 이는 최근 유통업계 고객 감성을 자극하며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위해 각 기업 특징을 살린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SSG닷컴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오반장 자기소개서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캐릭터 세계관'을 자연스럽게 알린다는 방침이다. 19~28일 기간 오반장에게 기대하는 내용,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 고객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외 유명 인스타툰 작가들과 오반장 캐릭터가 등장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인지도 상승도 꾀한다.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은 "새벽배송 친환경 보랭 가방 '알비백'이 대표적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매출 확대로도 이어졌다"며 "오반장 캐릭터도 친숙함을 앞세워 고객 접점을 넓히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육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