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이미지
ⓒpixabay이미지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주요 생명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일제히 올린다. 생명보험사들이 보장성보험의 예정이율 인하를 단행하거나 예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정이율은 장기 보험 계약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보험료에 적용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예정이율이 올라가면 더 적은 보험료로도 같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지만 내려가면 보험료 부담이 더 커진다. 예정이율이 0.25% 떨어지면 신규 또는 갱신 보험계약의 보험료는 일반적으로 7~13%가 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주요 생보사들이 이달과 다음 달 예정이율을 0.25%포인트 내리면서 보험료가 10% 내외로 오를 예정이다.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은 3~5월에 예정이율을 2.25%에서 2.0%로 내린다. 앞서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은 지난해 4월 예정이율을 2.5%에서 2.25%로 내렸고, 10∼2월에 각각 1개와 2개 상품에 대해 다시 2.0%로 내렸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말에 예정이율을 내리지 않은 나머지 상품에 대해 4∼5월에 예정이율을 2.0%로 조정할 계획이다. 교보생명 역시 이달에 나머지 상품의 예정이율을 2.0%로 낮췄다.

중소 생보사도 인하 행렬에 동참한다. NH농협생명은 다음달 보장성보험의 예정이율을 2.25%에서 2.0%로 조정한다. 종신보험은 지난해 인하돼 이미 2.0%를 적용하고 있다.

동양생명도 1월에 비갱신형 보장성 상품에 대해 2.25%로 내렸고, 다음달 갱신형 보장성 상품과 종신보험도 동일하게 인하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생보사들이 예정이율을 줄줄이 낮추고 있는 것은 장기화하고 있는 저금리 기조가 원인”이라며 “보험사는 자산을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자산이익률을 높이는데, 한국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하면서 이차역마진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