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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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SSG닷컴(대표 강희석)은 입점 셀러를 위한 판매자 센터 '쓱 파트너스'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다음달 20일부터 오픈마켓 시범 운영을 시작하고 시스템 안정화 기간을 거쳐 상반기 중 해당 서비스를 정식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쓱(SSG) 파트너스'는 SSG닷컴 입점 셀러들이 회원 가입부터 상품 등록 및 관리, 프로모션 등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전용 플랫폼의 명칭이다. 오픈마켓 셀러들은 이 날 오전 9시 이후부터 쓱 파트너스를 통해 SSG닷컴에서 판매할 상품을 미리 등록할 수 있다. 오픈마켓 이외 기존 종합몰 입점을 위한 상담 신청도 할 수 있다. 

SSG닷컴은 이번 쓱 파트너스 구축을 기점으로 셀러들이 편리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일례로 셀러들은 SSG닷컴 오픈마켓 입점 안내를 비롯해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한 '오픈마켓 A to Z', '효과적으로 쿠폰을 운영하는 방법'과 같은 판매 팁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 '셀러 리포트'를 통해 주문량이나 고객 현황을 확인하고 매출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다. 이외 SSG닷컴은 입점 셀러 생생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한 '파트너 스토리'도 지속 업데이트하며 셀러 모집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SSG닷컴이 오픈마켓 서비스 도입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상품 경쟁력 확보다. 이커머스업계에서 취급 상품 종류가 많다는 것은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검색했을 때 해당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지난해부터 오픈마켓 서비스 도입을 다각도로 검토해왔다.

실제 SSG닷컴은 오픈마켓이 정식으로 도입되면 현재 취급하고 있는 약 1000만 종 상품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오픈마켓 특성상 가격 경쟁도 자연스럽게 이뤄져 소비자 선택 폭도 한층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SSG닷컴은 판매자 입점 기준을 대폭 낮췄다. 오픈마켓 셀러는 기존 SSG닷컴 입점 방식인 종합몰 방식과 달리 입점 신청과 심사, 승인 과정 등이 생략되고 본인 명의 핸드폰 인증만 거치면 누구나 개인 판매자가 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간소화했다. 

국내 사업자등록증이 있으면 '국내 사업자', 해외 거주 국가에서 사업자 등록했다면 '해외 사업자'로 가입할 수도 있다. 단지 식품과 생필품 일부를 비롯해 명품, 패션 브랜드 일부 카테고리 등은 오픈마켓 서비스 도입에서 제외 예정이다. 

이는 식품은 상품 신선도와 시간대 배송 지정 장점을 유지하는 한편 고가 명품 카테고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품 이슈 등을 사전에 방지, SSG닷컴이 지닌 '신뢰도'를 유지한다는 전략적 판단이다. 

대신 고객이 많이 찾는 가전이나 디지털 기기, 스포츠용품, 패션 및 뷰티용품, 생활주방용품 등 카테고리에서 구색을 확대할 계획이다.

곽정우 SSG닷컴 운영본부장은 "이번 판매자 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상품 경쟁력을 가진 셀러들이 많이 입점해주길 기대한다"며 "당사 플랫폼 경쟁력과 우수 셀러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오픈마켓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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