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원장
▲ⓒ박상욱 원장

2021년 새학기와 본격적인 상반기를 맞아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자리를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외적 요소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얼굴형은 전체적인 분위기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여러 얼굴형 가운데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V라인 얼굴형은 또렷하면서도 안정감을 주는 반면, 각지거나 무턱, 비대칭을 진 얼굴형은 고집이 세거나 강해 보이는 인상을 준다.

이에 얼굴형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이나 연예인과 아나운서 지망생, 일반 취업준비생들 중 호감형 인상을 위해 안면윤곽술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윤곽술은 선천적인 골격 자체의 문제를 개선해 얼굴형을 교정하는 성형수술로, 크게 안면윤곽 3종으로 알려진 광대축소술과 사각턱수술, 턱끝수술로 구분된다.

광대가 과하게 돌출되었거나 옆광대가 유달리 도드라진 경우에 광대축소술을 통해 보다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다. 주걱턱이나 무턱인 경우에는 턱끝수술을 통해 균형 잡힌 얼굴형을 완성할 수 있으며, 아래턱의 크기나 넓이가 넓은 사각턱일 경우, 사각턱절제술이나 피질절제술로 갸름하고 날렵한 인상으로 바꿀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개개인마다 각기 다른 고민과 타고난 얼굴형, 골격 상태에 따라 안면윤곽수술이 적절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실력 있는 병원과 의료진과 함께 개인에게 맞는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우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3D-CT 등을 통한 얼굴 입체 윤곽을 분석이 있다. 3D-CT 얼굴 입체 분석은 과절제나 이차각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여 신체에 부담이 되지 않는 안전한 범위 내의 절골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얼굴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뼈와 살, 근육 등 여러 요인들을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뼈를 깎는 윤곽 수술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살과 근육 등의 개인의 다른 부분들까지 고려한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얼굴뼈가 원인일 경우, 윤곽 수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얼굴의 살이 원인인 경우는 얼굴지방흡입을 추천하는 등의 맞춤형 상담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실력 역시 중요하다. 수술 후 볼처짐이나 불유합 등의 부작용과 재수술의 위험을 현저히 줄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절골뿐 아니라, 확실한 고정까지도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모 개선을 원하는 환자들은 자신의 상태를 숙련되고 노하우가 출중한 전문의로부터 정확하게 진단 받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조화로운 비율과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수술로, 광대와 턱 등을 모두 적당한 크기와 모양으로 조절해 전체적인 얼굴 선을 부드럽게 바꿔준다. 하지만 안면윤곽술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뼈를 교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전에 본인의 상태에 대해서 면밀히 검사해 정확한 상태를 진단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붓기, 멍, 통증, 흉터 등이 개인마다 다른 만큼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아무리 안면윤곽 잘하는 곳이라 소문난 성형외과라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해주는 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체계적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염증 또는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베리굿성형외과 박상욱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