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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공정운영] 더블유게임즈 "미국 자회사, 불법 도박 아니다…일방적 주장" [전문]

기사승인 2021.04.07  12:5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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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미국 내에서 온라인 카지노 게임 사업을 하는 더블유게임즈가 '불법 도박' 논란을 해명하고 나섰다. 한 매체는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DDI)가 미국 내에서 불법 도박으로 집단 소송 대상이 됐다고 보도했다. DDI는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회사다.

더블유게임즈는 7일 최근 소셜카지노 관련 구글과 애플 등 플랫폼사를 대상으로 제기된 집단소송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회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한 입장문을 통해 해당 소송의 대상은 더블유게임즈가 아니며,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가상코인, 소셜카지노 구매 칩 등에 대한 광범위한 주법령을 근거로 불법도박임을 주장하는 소송이라고 밝혔다.

소송 원고는 미국 내 여러 주의 법령에 따른 광범위한 해석을 토대로 소셜카지노가 불법도박이며, 이를 서비스한 플랫폼 사업자에게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입장문을 통해 현재 미국 내 어떠한 주에서도 소셜카지노를 불법도박(illegal Gambling)으로 판단 또는 해석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원고측의 주장은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해석에 기반한 일방적인 주장임"을 설명했다.

또한 이와 별개로 루트박스를 제공하는 게임을 서비스한 구글을 대상으로 제기된 소송을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이 기각한 점을 예로 들며 소셜카지노와 직접 연관되는 사항은 아니나, 제3자 콘텐츠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을 부여했다는 점에서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플랫폼 사업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회사는 끝으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소셜카지노 경쟁사 Sciplay와 Playtika 또한 이번 이슈로 인한 기업가치에 영향이 없다”고 밝히며 “소셜카지노 시장은 2020년 기준 연간 8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미국 게임시장 내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 장르”임을 밝혔다.

 

앞서 보도에 따르면 미국 내 온라인 카지노 이용자가 게임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온라인 카지노는 현금으로 게임상 가상 화폐를 충전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를 다시 현금화할 수는 없다.

그러나 미 연방 항소법원은 이 가상 화폐 역시 경제적 가치가 있으며 온라인 카지노를 불법 도박으로 볼 수 있다는 판결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달 더블유게임즈는 DDI의 미국 나스닥 상장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DI는 2020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F-1 서류를 빠른 시기 내에 업데이트하고, 이에 대한 SEC의 심사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심사 완료 이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상장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DDI는 과거 2017년에 더블유게임즈에 인수되어 운영되어 왔으며, 2020년 매출액 4,22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33%의 매출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는 프렌차이즈 게임인 더블다운 카지노의 시장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달성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더블다운 카지노는 미국 모바일 소셜카지노 iOS 매출 순위 1~2위를 기록하는 등 미국 시장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난 펜데믹 상황이후 더욱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IPO 재추진 착수를 위해 주관사 및 법무법인과 논의중이며, 협의를 통해 결정된 IPO 관련 사항은 향후 공시 등을 통해 투자자분들께 보다 상세히 안내드리겠다”고 했다.

ⓒ더블다운인터액티브

◆소셜카지노 관련 애플 집단소송에 대한 입장문 전문.

금일 언론에서 보도된 애플 집단소송과 관련한 회사의 입장을 전달드립니다.

해당 소송은 우선 ㈜더블유게임즈를 상대로 제기된 소송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현재까지 어떤 미국 내 주 법령에서도 소셜카지노를 illegal Gambling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은 점을 말씀드리며 해당 소송의 원고는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기한 소송에서 가상코인, 소셜카지노 구매 칩 등에 대한 광범위한 법령 해석에 기반하여 일방적으로 소셜 카지노가 illegal Gambling 임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금일 언론에서 보도된 소송이 제기된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은 최근 루트 박스를 제공하는 게임을 서비스한 Google에 대하여 제기된 소송을 기각한 바 있습니다. 소셜 카지노와 직접 연관되는 사항은 아니나, 특정 상황에서 제3자 콘텐츠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웹 사이트 및 플랫폼에 대한 면책을 부여하는 Communications Decency 법 Section 230 에 따라 Google이 보호된다는 법원의 기각 결정에 대한 근거는 소셜 카지노 애플리케이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기된 소송으로 인한 당사 및 미국 내 경쟁사인 SciPlay, Playtika 등의 기업가치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라 판단되며, 또한 소셜 카지노 시장은 2020년 기준으로 연간 시장 규모 약 8조 원 등을 기록하는 등 미국 게임 시장 내 주요한 Sector 를 차지하고 있는 게임 장르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정우성 기자 wooseongcheong@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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