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안전 홍보·대심도 터널 건설 등 분야…정책·제도개선 활용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11일 국토부에 따르면 GTX 전 구간 사업추진에 따른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심도 건설의 안전성과 공사 이해를 위한 대국민 홍보 및 안전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공모전이 열린다.

대한민국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대심도 터널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공모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국토부가 주최하고 극가철도공단, 한국철도학회, 에스지레일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국철도학회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공모전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고 오는 12일부터 내달 7일 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5월 31일 한국철도학회 누리입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주제는 ‘대심도 터널 건설, 운영 및 지하 안전’과 관련된 홍보를 중점으로 하고, 그 외 기술, 운영 및 안전관리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타당성, 창의성, 수용성, 효과성, 파급성 등 총 5개 항목에서 평가·심사해 대상에게는 200만원과 국토교통부장관상을 함께 수여한다.

장창석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과장은 “정부는 GTX 공사구간에 대한 사업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께서도 이번 공모전이 대심도 공사에 대한 이해와 안전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