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일 잠실주공5단지 모습 ⓒSR타임스
▲ 지난 3일 잠실주공5단지 모습 ⓒSR타임스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정부가 서울시장보궐선거 이후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 상승이 관찰되자 모니터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4일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발언했다.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장에 당선되면서 민간 재건축 사업이 빠르게 추진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 이 영향으로 집값이 자극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 강남과 목동 등 재건축 단지 위주로 호가 상승이 관찰되기도 했다.

김 실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보궐선거 전후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서울 일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상승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 시장상황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관계기가관의 신중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서울 주택시장이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실장은 이어 “2·4 공급대책과 후속조치를 발표한 이후 공급 기대감의 확산으로 매수심리는 진정되고 매매·전세 매물이 늘어나 실거래도 하락하는 등 시장 안정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급 상황도 매수자 우위로 전환되며 30대 이하 매수자가 감소했다”며 “시장의 주요 지표들은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1차 선도사업 후보지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다"며 "이런 수요에 부응해 서울과 경기, 인천, 지방 광역시 등지에서 접수된 나머지 후보지들에 대해서도 검토를 마치는 곳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하는 등 후속조치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한편, 이날 국토부는 3080+ 주택공급방안인 도심공공주택복합개발 2차 선도사업 후보지 13곳을 발표했다. 2·4 공급대책과 관련해 강북구 11곳(역세권 7곳, 저층주거 4곳), 동대문구 2곳(역세권 1곳, 저층주거 1곳)을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2차 후보지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