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중국 사업 총괄인 이광국 사장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 총괄인 이광국 사장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현지 R&D 강화 위한 상해 연구소 설립

- 중국 고객 니즈 반영한 신차 출시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행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를 성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하기 위한 4대 전략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을 발표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현대차는 하반기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설립할 예정이다. 상해 디지털 연구소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카 ▲전동화 ▲공유 모빌리티 등의 미래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또한 현대차와 기아는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모델 아이오닉5와 EV6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하이브리드 모델과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 통틀어 총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를 선도한다는 목표다.

중국의 친환경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 그룹 최초의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판매 법인인 ‘HTWO 광저우’도 건설 중이다.

약 20만7,000㎡(6.3만 평) 규모를 갖춘 ‘HTWO 광저우’는 오는 2022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브랜드 이미지 쇄신에도 나선다. 북경현대는 지난해 선보인 중국 전용 기술 브랜드 ‘에이치 스마트 플러스(H SMART+)’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동풍열달기아는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 리론칭 활동을 이어간다.

이와 함께, 현대차와 기아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중국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상품 라인업을 최적화하는 작업에 돌입한다. 

먼저, 현재 21개인 내연 기관 모델을 오는 25년까지 14개로 줄이고, C-SUV 차급과 D-SUV 차급, D 승용 차급 등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라인업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다. 올 상반기 중에는 신형 쯔파오 등 신차를 출시해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

하반기에는 ▲북경현대는 중국 전용 MPV와 투싼 하이브리드를 ▲동풍열달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투입하는 등 그동안 상품을 운영하지 않았던 차급에 신차를 투입해 중국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인 이광국 사장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다”라면서,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한 4대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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