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브리핑을 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모습 ⓒ서울시 공식 유튜브
▲ 지난 13일 브리핑을 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모습 ⓒ서울시 공식 유튜브

-부시장으로 주택 전문가 내정, 주택 조직 확충 나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확대 검토…"재건축 집값 급등 불안"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부동산 공급 확대를 통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조직 확충에 나섰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행정2부시장 산하 주택건축본부 조직 인력을 확충키로 했다.

현재 주택건축본부는 주택정책과 등 7개 과와 1개 센터 구성이다. 시는 부동산 관련 다른 실·국에서 일부 담당하는 주택 관련 업무를 재배정하면서 인력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시의 부동산 공급 관련 업무는 행정2부시장 산하에 있는데 업무를 총괄하는 주택건축본부를 비롯한 도시재생실의 도시활성화과와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등이 개별적인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 중이다.

시는 추후 서울시의회와 협의해 주택건축본부 조직 편제를 확대 개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이 공약한 ‘스피드 주택공급’ 추진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서울 주택 공급과 관련한 업무의 대부분을 주택건축본부가 담당하면서 효율이 극대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울러 류훈 도시재생실장을 오 시장이 행정2부시지장에 내정한 것 또한 ‘부동산 공급 드라이브’가 본격화 됨을 알리고 있다.

서울시의 도시계획 및 건설을 총괄하는 행정2부시장은 故박원순 전 시장 시절, 기반시설과 안전분야의 전문가 출신이 맡는 경우가 많았으나 오 시장 체제에서는 주택공급을 목적한 주택 전문가가 내정됐다.

◆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확대 검토…재건축 단지 집값 과열 우려

한편, 오 시장은 서울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확대에 대한 검토도 나섰다. 

그는 지난 16일 주택건축본부로부터 주택 공급 방안을 보고 받은 뒤 "주요 재건축 단지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을 보여 걱정된다"며 "몇 군데에선 신고가를 갱신해 우려하고있다"고 말했다. 

특히 오 시장은 최근 80억원에 거래된 압구정현대7차아파트 사례를 짚으며 우려를 표했다. 시는 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매도인이 근저당을 설정해준 사실을 파악하고 이상 거래는 아닌지 살피는 중이다. 

오 시장은 이어 "주택공급 속도가 중요하고 그 방향으로 가겠으나 가격안정화를 위한 예방책이 선행돼야한다"며 "이를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