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7일 전북 군산항에서 진행된 해상풍력 일괄설치선 진수식에서 축사하는 모습. ⓒ한국전력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7일 전북 군산항에서 진행된 해상풍력 일괄설치선 진수식에서 축사하는 모습. ⓒ한국전력

- 한전, 10일 만에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 완료할 수 있는 신개념 공법 개발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한국전력은 해상풍력 발전기를 10일 만에 바다에 설치할 수 있는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이 기술 공법에 사용되는 해상풍력 일괄설치선(MMB) 진수식을 군산항에서 열었다고 7일 밝혔다.

한전이 개발한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은 안전한 항구에서 발전기 하부기초와 상부터빈을 모두 조립한 후 발전기 전체 구조물을 들어 올려 바다로 운송해 설치하는 방식이다. 단 10일 만에 설치를 완료할 수 있는 신개념 공법이다.

또한 이번 기술을 위해 특수 제작된 선박 MMB는 최대 1,500톤의 중량과 구조물 높이 140m의 고중량∙초장대 풍력터빈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들어 올려 운송하기 위한 선체운동 해석기술, 운송전복 방지기술 등이 적용돼 운송설치에 최적화된 선박이다.

이번 기술과 MMB 등을 발전기 설치에 적용한다면 한전은 5메가와트(MW) 규모 터빈 기준 풍력발전기 설치비를 약 37억원 절감하고, 해상 설치기간도 기존 90일에서 10일로 단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MMB 개발은 우리나라 최초이자 해상풍력 선진국인 유럽조차 아직 완수하지 못한 쾌거”라며 “MMB를 활용한다면 ‘2050 탄소중립’의 핵심인 해상풍력발전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