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객이 셔클 앱을 통해 현대자동차 로보셔틀을 호출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탑승객이 셔클 앱을 통해 현대자동차 로보셔틀을 호출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 최적 경로 생성하며 자율주행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현대자동차가 오는 8월9일부터 9월30일까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수요응답형 다인승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로보셔틀은 로봇과 버스를 의미하는 셔틀의 합성어다. 다인승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모빌리티를 의미한다.

현대차는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대형 승합차인 쏠라티 11인승을 개조했다. 또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했다. 여기에 현대차에서 자체 개발 중인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일부 적용했다.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차량이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후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일부 제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

현대차는 시범 서비스 개시에 앞서 지난 12일 세종도시교통공사와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로보셔틀 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세종시 1생활권에서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셔클’과 연계해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셔클은 현대차의 인공지능 기술 전담 조직인 에어스 컴퍼니가 지난해 선보인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서 이동시키는 국내 첫 라이드 풀링 서비스다. 앱을 통해 승객이 차량을 호출하면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돼 원하는 장소에서 승하차가 가능하다.

현대차는 오는 19일부터 셔클 앱을 통해 세종시에서 로보셔틀 이용을 희망하는 체험 인원을 모집한다. 로보셔틀 서비스 운행구간은 정부세종청사와 국립세종수목원 사이 약 6.1km 거리의 버스 정류장 20개가 해당된다.

이용 방법은 앞선 셔클 서비스와 같이 체험단으로 선정된 탑승객이 앱을 통해 가까운 정류장에서 차량을 호출한 뒤 차량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된 최적의 경로를 따라 탑승객이 호출한 위치로 이동하는 식이다.

고정 경로형과 달리 차량이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앱을 통해 탑승객의 수요를 파악한 후 필요 정류장에만 정차하기 때문에 운행에 효율적이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과 인공지능 모빌리티 기술을 연계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고객에게 첫 선을 보인 점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로보택시, 로보배송 등으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 라인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