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KB국민은행은 8억4,000만달러 규모의 미국 태양광 발전소와 ESS(Energy Storage System)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공동 주선을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인프라 사모펀드 ECP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북미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1188MW와 ESS 시설 2165MWh을 건설·운영하는 사업의 1단계다. 2045년까지 캘리포니아주의 100%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 목표 달성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글로벌 주선기관인 도이치은행, BNP파리바은행, ING은행 등과 나란히 공동 주선기관으로 참여했다. 총 신디케이션 금액 미화 8억4,000만달러를 모집하는데 1억달러 규모의 투자확약서를 제출했다.

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의 공동주선이 적극적인 글로벌 IB 추진 전략의 성과물이라고 자평했다. 국민은행은 이번 공동주선을 북미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글로벌 IB 부문 경쟁력을 높이며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의 기반을 구축할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우상현 KB국민은행 CIB고객그룹 부행장은 “앞으로도 선진국 거점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IB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ESG를 핵심가치로 신사업 확대 전략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