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보팅: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원앤원북스
▲AI 피보팅: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원앤원북스

■ AI 피보팅: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 김경준·손진호 지음 | 경영 | 원앤원북스 펴냄 | 268쪽 | 17,000원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신간 ‘AI 피보팅: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는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변하는 산업지형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분석해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규모와 업종을 불문하고 AI를 활용해 디지털 전환의 현실적 방안을 모색하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를 함께 담아내 독자들의 쉬운 이해를 이끌어 내는 것이 도서의 특징이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산업지형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이 책은 그 본질이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라며,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아울러 급변하는 산업지형에서 생존하기 위해선 ‘디지털 피보팅(Digital Pivoting)’이 필수임을 강조한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업의 본질’은 유지하되 가치를 만들고 전달하는 방식의 변화를 의미하는 용어다. 기업의 디지털 피보팅 추진을 위한 사업 모델 혁신과 전략적 지향점, AI 디지털 전환 실행을 냉철하게 분석하며 실질적인 도입 방안을 제시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를 함께 담아내 기업 실무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먼저 서두에서는 디지털 격변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지평을 살펴보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어지는 2장에서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융합이 어떤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살펴본다.

다음은 기업의 AI 도입을 위한 현실적 접근이다. AI 도입을 위한 전략적 프로세스와 실무적 프로그램, 실무 지침 등을 설명하고 국내와 해외 기업의 도입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 5장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AI 디지털 전략을 조언하며 도서는 끝을 맺는다.

기업 실무자나 급변하는 산업지형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에 주목해 볼 만하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