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 월 소득 120만원 이하 청년, 월세 1년간 지원

- 청년층 대상 주택특별공급 검토…“코로나19로 주거비 부담 늘어”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주거취약 청년에게 최대 1년간 월세 2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청년들을 위한 주택청약 특별공급도 검토한다.

당·정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청년특별대책 마련에 합의했다.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브리핑을 통해 "취업난과 주거비 상승으로 청년 주거 안정성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 상황 악화는 청년 고용 여건에 부정적으로 작용해 주거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내년부터 청년월세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중위소득 60%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1년간 한시적으로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당에서 1인 가구나 무자녀 신혼부부, 맞벌이 부부 등이 최초 특별공급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며 "이에 관해서 당·정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당·정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청년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며 "무엇보다 등록금, 주거비 부담 완화를 우선적 해결해가겠다"고 약속했다.

윤 원내대표는 "저소득청년 1인 가구에는 월세 일부를 지원하고 소득 수준이 높은 경우에 대출 가능한 식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오늘 처음으로 청년종합대책을 만들었다"며 "또한 내년 예산에 청년 정책을 뒷받침할 예산 20조원 이상을 편성했다. 반값 등록금, 주거비 부담 완화 등 청년을 위한 예산"이라고 말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이번 대책에 대해 "청년 세대 내의 격차를 해소하도록 청년들이 당장 겪고 있는 경제적 부담을 적극적으로 완화하고자 했다"면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청년고용이 개선되도록 중소·중견 기업의 채용 촉진 장려금을 신설하고 청년들의 취업을 더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 초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청년 희망 적금과 내일 저축을 도입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