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북스
ⓒ아트북스

 

 

- ‘가능성’을 믿는 모두에게 전달하는 긍정의 에너지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신간 ‘내일의 가능성’은 커리어의 전환기를 맞이한 지은이가 제2의 삶을 마주하는 시기에 읽은 책과 책에서 떠올린 그림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은 읽든 가지고만 있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은이의 말처럼 책을 통해 얻은 상상력은 오늘과는 또다른 내일을 그리며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

“비교적 거의 모든 책에 관대하고 특별히 편식하지 않는”다는 지은이의 독서 스타일에 따라 책에는 고전부터 현대소설, 에세이·인문·전기·자기계발·만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망라되어 있다.

마음이 애틋할 때는 연애소설을, 순수한 응원을 얻고 싶을 때는 거친 운명도 개척해 나가는 굳센 주인공이 그려진 만화를, 행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스스로 북돋고 싶을 때는 특별히 롤모델로 삼고 있는 인물의 전기와 자기계발서를 읽는다.

닮고 싶은 사람의 인생과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전기는 스스로를 정비하는 힌트를 주고, 별반 다르지 않은 비슷한 내용을 조금씩 다르게 말할 뿐이라고 치부되기 쉬운 자기계발서. 하지만 그 안에 담긴 다양한 격려와 조언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어느새 내 것으로 체득하고 실천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제는 일이 아닌 온전한 즐거움으로 마주하는 책은 절친한 친구이자 조언자로서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삶을 상상하게 하고 해낼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주며, 새로운 희망을 품게 한다.

이 책의 지은이도 책 속에서 여러 얼굴과 성격을 지닌 ‘나’와 대면하고 공감과 비판을 거쳐 스스로를 살핀다. 또 잠들기 전 습관처럼 찾아보는 그림들은 책 속 이야기 혹은 문자로만 묘사되어 있는 인물이 구현된 것 같은 장면을 선사하기도 한다.

코코 샤넬의 슬픈 내면을 담아낸 듯한 마리 로랑생의 ‘코코 샤넬의 초상’과 다독가이자 애서가였던 비비언 리의 책 읽는 모습을 담은 로저 퍼스의 그림, 꿈 많은 소녀들의 성장기를 그린 ‘작은 아씨들’ 속 장면을 옮겨놓은 듯한 오거스터스 레오폴드 에그의 ‘여행 친구’ 등, 책에는 서른두 권의 책과 짝을 이루는 서른일곱 점의 그림이 서로를 거울처럼 비추며 상상 더하기의 즐거움을 전한다.

책에서 희망을 찾고, 꿈에 도달하는 길을 상상하는 자신이 꼭 그림 속 아이의 눈빛 같기를 희망하는 저자는 아직 꽃 피울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레이트 블루머(late bloomer)’로서 독자들도 자신과 함께 ‘내일의 가능성’을 찾아보자고 손 내민다.

저자 조민진은 17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을 언론사 기자로 살았다. 2005년 ‘문화일보’에서 처음 기자 일을 시작했고, 2011년 JTBC에 개국 멤버로 합류해 정치·사회·국제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하며 퇴사 전까지 일했다. 사회부와 정치부를 두루 거쳐 청와대 출입기자라는 커리어의 정점도 맛봤고, 이후 영국 연수를 다녀온 후에는 후배 기자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왔다.

이 직업을 사랑해서 몰두하고 매진했던 시간이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일에 대한 회의감이 듦과 동시에 일에 대한 자신의 성실한 사랑이 끝나가고 있음을 느꼈다. 대신 새로운 사랑이 찾아왔다. 작가로 살겠다는 열망. 그래서 그는 퇴사를 결심했다.

“퇴사는 옛사랑으로 돌아가는 퇴로를 끊고 새로운 사랑을 향해 전진하는 방편이었다”라는 지은이의 고백처럼 지금까지의 커리어에 마침표를 찍고, 새로운 장을 써 내려갈 준비에 몰입한 것이다. 그리고 계속 꿈꿀 수 있게 곁에서 용기를 주고 영감이 되어준 것은 다름 아닌 책과 그림이었다.

2018년 여름부터 2019년 여름까지, 1년간 영국 런던에서 연수하며 첫 책 ‘모네는 런던의 겨울을 좋아했다는데’(2019)를 썼고, 잇따라 두번째 에세이 ‘진심은 보이지 않아도 태도는 보인다’(2020)를 출간했다. 세번째 책인 ‘내일의 가능성’은 퇴사 후 기자가 아닌 작가로서 내는 첫 책이다.

매일 조금씩 변화하는 ‘나’를 함께 만들어가자며 손 내미는 조민진의 책 수다, 그림 수다는 ‘가능성’을 믿는 모두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전달한다.

◆ 조민진 지음 | 260쪽│아트북스│1만6,000원

◆ 출간일 : 2022년 4월 25일 예정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