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BBQ, bhc, 파파존스,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의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원 이벤트. ⓒ각사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BBQ, bhc, 파파존스,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의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원 이벤트. ⓒ각사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8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가 응원전에 나섰다.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유통가에서 축소됐던 수능 이벤트가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다소 활기를 띠고 있다.다만 건강기능식품업계와 제과업계 등에서는 기념일 이벤트에 비해 조용한 모습이다.

한 대형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축소됐던 수험생 응원 이벤트가 프랜차이즈 업계를 중심으로 다시 활기를 찾은 모습"이라며 “이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상품이 수험생 연령대에 인기가 있을 뿐 아니라 모바일 앱, 금액권, 배송 등 서비스가 잘 갖춰져 있어 코로나19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으며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영향이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대형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수능 응원 이벤트를 통해 일정 제품 판매량이 잠시 늘어날 수 있지만 매출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다"라며 "응원과 함께 기업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치킨, 베이커리, 카페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수험생 응원 이벤트를 잇달아 내놨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을 대상으로 ‘내가 응원할게’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수능 준비에 최선을 다한 수험생과 함께 긴장의 시간을 보냈을 가족과 지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bhc는 설명했다.

BSR(bhc+CSR) 공식 SNS 채널(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글에 응원의 마음을 전할 수험생 아이디를 태그해 댓글을 남기면 자동 참여되도록 했다.

BBQ도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에게 테마파크 ‘롯데월드 어드벤처’ 종합 이용권을 선물한다. BBQ 공식 SNS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는 19일부터 총 3일간 진행된다.

공식 계정에 올라온 이벤트 게시글을 리그램(재게시)해 응원하고 싶은 친구 이름을 넣어 ‘수고했어 OO아’라는 문구와 함께 스토리로 업로드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오는 24일 공식 계정을 통해 25명의 당첨자를 발표하고 롯데월드 어드벤처 종합이용권 총 50매(1인 2매)를 증정한다.

한국파파존스 역시 오는 21일까지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통해 주문 결제 시 전 메뉴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수험생을 응원하는 동시에 파파존스를 사랑해주는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기획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배달의민족 브랜드관이나 상단 배너에 연결된 페이지에서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한 후 결제에 적용하면 자동 할인된 금액으로 주문된다. 쿠폰은 이벤트 기간 내 무제한 다운로드 가능해 혜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커리업계에선 SPC그룹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가 수험생 응원 이벤트에 나선다.

파리바게뜨는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뜻의 사자성어 ‘고진감래(苦盡甘來)’를 재치있게 접목했다. ‘고삼 끝에 꽃길 온다’란 테마를 잡고 30여종의 수능선물세트를 출시했다. 합격 기원을 상징하는 왕관 모양으로 구워낸 ‘합격 왕관 구겔호프’와 찹쌀떡과 마들렌 등으로 구성된 ‘정답만 보여’와 같은 희망을 상징하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앞서 파리바게뜨는 지난 15일 수능을 맞아 카카오커머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다양한 수능선물 제품을 소개하기도 했다.

뚜레쥬르는 ‘합격의 전당’을 콘셉트로 유명 명화를 활용한 합격선물을 마련했다. 대표 제품인 ‘만점왕의 탄생’은 보티첼리의 명화 ‘비너스의 탄생’을 모티프로 수능 만점을 받아 기뻐하는 학생의 모습을 담았다. ‘합격 떡이 빛나는 밤’과 ‘찰떡 귀걸이를 한 합격생’ 등 수험생 응원을 위한 다양한 제품도 판매 중이다.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도 ‘아이스 찹쌀떡’ 2종을 선보였다. 수능 응원 대표 선물인 찹쌀떡을 뉴트로(Newtro) 컨셉트로 재해석했다. 해당 제품은 오는 18일까지 해피포인트 앱 바코드를 제시하고 결제하면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수험생 응원에 나섰다. 카페 프랜차이즈 투썸플레이스는 응원 메시지를 담아 마카롱과 보온병으로 구성된 ‘치얼업키트’와 컨디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뚜론 스틱 견과 스낵’ 등 2종을 출시했다. 

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아 17일까지 SNS에서 수험생 응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설빙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 하고 수험생 응원 댓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 된다. 설빙은 수능이 끝나는 오는 19일 당첨자 총 30명을 선정해 설빙류(빙수)와 설빙의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설빙 모바일 1만원 상품권을 선물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