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와 포스코가 포스코지주사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뒤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포항시
▲포항시와 포스코가 포스코지주사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뒤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포항시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포스코가 지주사 포항 설립을 요구해 온 경북 포항시민 의견을 수용하기로 해 포스코와 포항시 갈등은 일단락됐다.

다만 노동단체와 지역 정치권 등은 주소지만 이전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이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등 포스코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27일 포항시와 포스코에 따르면 지난 25일 포스코홀딩스 소재지의 포항 이전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포스코는 이사회 및 주주를 설득하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포스코홀딩스 소재지를 내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두고 수도권에 분원을 두는 등 포항 중심 운영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및 포스코홀딩스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서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 측은 "포스코 지주사 설립이 의결된 이후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가 포항을 떠날 것이란 오해가 지속돼 왔다"며 "포스코는 앞으로도 포항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지역사회와의 미래 발전을 위해 적극 상생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주사의 포항 설립(이전) 결정을 환영하고, 그동안 지주사 서울설립 철회를 위한 포항시민과 각계의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다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다. 이번 합의내용에 '주주를 설득한 뒤 포항이전'이란 단서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달 28일 임시 주총 의결에 따라 3월2일 서울에서 출범한다.

이에따라 포스코가 내년 3월까지 포스코홀딩스의 포항 이전을 확실하게 실행할 것인지가 갈등의 재확산 여부를 결정지을 전망이다. 

김병욱 국민의힘 국회의원(포항 남구·울릉)도 26일 입장문을 통해 "지금 협약만으로는 포스코를 되찾았다고 확신할 수 없다"며 "내년까지 추진하겠다고 명시해 실현 여부가 미지수이고 최정우 회장 이름이 빠졌으며 태스크포스에 시민 참여가 보장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또한 입장문에서 "포스코와 포항시 합의서만 보면 진짜 지주사 포스코센터는 서울 강남에서 이전하지 않고 껍데기인 법인 명의만 이전하겠다는 것"이라며 "합의서를 이행하지 않아도 책임이 없어 포스코 경영진이 국민 비난을 피하기 위한 꼼수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