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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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 자동차가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3위를 처음으로 달성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유럽자동차협회(ACEA)의 통계 등을 활용해 올해 1분기 주요 해외시장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KAM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시장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반도체 공급난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겹치면서 작년 동기 대비 10.6% 감소한 275만대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한국산 자동차 판매량은 27만대로, 21.3% 늘었다.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9.4% 늘면서 전체 판매량을 끌어올렸다.

이 같은 선전에 한국산 자동차는 폭스바겐(23.8%), 스텔란티스(19.0%)에 이어 9.8%의 점유율로 나타내며 처음으로 유럽 시장 3위에 올랐다.

KAMA는 미국 시장도 재고 부족과 고유가 영향으로 올해 1분기 판매가 급감했지만 국산 브랜드는 감소 폭이 작아 상대적으로 선방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미국 시장 자동차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5.8% 감소한 328만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국산 브랜드 판매량은 3.7% 감소에 그치며 32만대를 나타냈다. 경쟁업체인 도요타나 GM, 포드는 각각 14.7%, 20.4%, 17.1% 감소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EV6가 큰 인기를 끌면서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439% 급증한 1만7,000대까지 치솟았다.

한국 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도 미국 브랜드(43.5%), 일본 브랜드(37.3%)에 시장 점유율 3위를 달성했다.

중국 시장에서는 작년 동기 대비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한국차는 최근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분기 중국 시장 자동차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한 600만대를 기록했지만, 한국산 차량 판매는 39.3% 감소한 9만4천대에 그쳤다.

국산 브랜드는 2016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사태 이후 지속된 판매 부진으로 인해 베이징현대가 베이징 1공장을 매각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KAMA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유럽과 미국에서 3위를 달성하며 선전했지만, 중국 시장의 약세는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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