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회사가 아파트 입구까지 배달하면 집까지 배송은 실버택배 활용 급한불은 껐지만...

▲아파트 단지에서 택배를 배송하고 있는 실버택배 기사 모습. ⓒ국토교통부
▲아파트 단지에서 택배를 배송하고 있는 실버택배 기사 모습. ⓒ국토교통부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택배 차량의 아파트 지상 주차장 진입을 막아 논란이 벌어졌던 경기도 남양주시의 다산신도시가 노인인력을 활용한 '실버택배'를 도입하는 방안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국토교통부는 다산신도시 자연앤이편한세상 아파트에서 입주민 대표와 택배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어 최근 논란이 된 아파트 택배 분쟁을 조정하고, 택배 문제는 실버택배를 활용해 해결하는 등 제도개선안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택배 분쟁은 지난달 단지 내 택배 배달 차량으로 인해 아이가 차에 치일뻔한 사고가 발생하면서 재발 방지책을 찾던 입주민들이 택배 차량 출입을 금지시키기로 결정하면서 일어났다. 이에따라 택배 업체는 배송품을 집앞까지 배달이 불가능하다고 선언했고, 주민들은 집 앞에까지 배달해달라고 요구하면서 갈등이 커졌다.

실버택배는 아파트 단지나 인근에 거주하는 노인을 활용하는 택배 서비스로,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전국 88개 단지에 2066명이 참여하고 있다.

택배 회사는 기존의 택배 방식으로 아파트 입구의 실버택배 거점까지 물품을 배송하고, 아파트 내에서는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방문 배송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 단지에 실버택배를 도입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아파트 인접도로에 ‘택배차량 정차공간’을 설치하고 도로와 접한 아파트 대지 내 완충녹지 공간을 일부 변경해 택배 물품 하역보관소(단지내 택배 거점)를 조성한다. 실버택배 요원은 이 거점부터 주택까지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배송해 단지 내 차량이 없는 안전한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대안이다. 

택배비용 가운데 배송 금액의 절반은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분담하고, 나머지 절반은 택배회사가 부담하고 있다.

실버택배 종사자는 하루에 3~4시간 일하고 월 50만원 수준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

다만 완충녹지 용도변경 등 실버택배 거점 조성과 인력 충원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그 전까지는 입주민들이 내부적으로 보완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아파트 단지 내 택배 배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도 마련했다.

아파트 단지 조성과 관련한 도시계획을 세울 때 도로에 택배차량이 정차 및 하역작업을 할 수 있는 정차공간을 설치하는 기준을 도시계획수립기준 및 지침 등에 마련할 방침이다.

아파트 단지 내에 택배물품 하역 보관소를 설치·유지할 수 있도록 이를 '주민공동이용시설'로 명문화할 예정이다.

또 실버택배 보급이 확대될 상황에 대비해 실버택배 비용을 입주민이 일부 부담하게 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국토부 김유인 물류산업과장은 "현장회의를 통해 최근 이슈화된 택배 차량 출입 관련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사 간 분쟁을 원만히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아파트 건설사가 단지 내 지상 공원화 설계를 하면서 동시에 실버택배, 청년택배 등 일자리도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