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3월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3월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 한은 창립 70주년 기념사 통해…한은 ‘역할론’ 강조

-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적극적 대응 나설 것”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코로나19(우한바이러스) 위기극복과 이른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론을 12일 강조했다.

이날 이주열 총재는 한은 창립 제70주년 기념사에서 “코로나19로 촉발된 실물경제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기까지 많은 난관이 예상된다”면서 “코로나 확산 양상에 따라 실물경제 회복 시기와 속도가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시각을 밝혔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실물경제 위기에 따른 고용사정 악화와 민간의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회복세를 더디게 끌고 갈 수 있다는 견해다.

이 총재는 “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 이후의 경제환경 변화가 중앙은행에 어느 때 보다 막중한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며 “위기 극복을 위한 중앙은행의 역할이 막중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금융시장 안정과 원활한 신용흐름 유지를 위해 필요시 금리 이외의 정책수단도 적절히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발권력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이지만 이번 위기에서는 중앙은행이 ‘크라이시스(crisis·위기) 파이터’로 보다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면서 중앙은행의 역할 범위 확대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앙은행의 준재정적 역할, 정당성 확보, 시장개입 원칙 등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지 사회적 컨센서스를 도출해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물가안정목표제에 대해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채 누증, 디지털 경제 가속화로 저물가 현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운영체제 논의를 주시하면서 연구를 진척시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과도한 신용팽창, 자산 가격 거품 등 금융 불균형 누적 가능성에 경계감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이번 위기가 진정되면 이례적인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가는 방안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최선의 길은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발휘되도록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생산성’ 주도의 성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물적자본에 의존하는 과거 성장 패러다임을 넘어서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