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직장인 A 씨는 최근 큰 고민이 생겼다. 분명 건강상의 이유지만 친구들, 심지어 가족들에게도 밝히지 않고 있는 질환이 있는 것, 그것은 바로 치질이다. 각종 이유로 화장실을 간다고 둘러댔지만 그 속사정은 풀리지 않고 있는 상황. 어쩌다가 이렇게 말 못 할 고민을 갖게 된 걸까.

◇치질이란?=치질은 치핵, 치루, 치열의 세 가지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이중 치핵이 가장 흔해서 보통 ‘치질’ 하면 곧 치핵을 대변하는 말처럼 쓰인다. 하지만 엄밀히 말한다면 치핵은 항문 안쪽 점막 및 점막 조직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부풀어 오르거나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병. 이와 다르게 치열은 항문 내벽 혹은 항문과 피부 경계 부위가 찢어지며 발생하는 병이며 치루는 항문 주위 조직에 고름이 생기고 확산하는 질환이다.

◇치질을 부르는 생활습관=치질은 우리 생활 습관에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질환.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첫 번째는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을 참는 습관이다. 직장 내에서 업무 활동을 위해 화장실을 참게 되면 고스란히 장기 기관에 트러블이 생기는 것.

두 번째는 오랫동안 변기에 앉아 있거나 과도한 힘을 주는 것이다. 이어 오랜 시간 찬 곳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도 치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이외에도 과음과 스트레스 또한 치질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질에 특효인 음식=어쩔 수 없이 패스트푸드를 달고 사는 현대인이지만 치질을 겪고 있거나 걱정된다면 조금씩 줄여나가는 게 좋다. 비단 패스트푸드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일 경우 내장 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 뽑히는 것은 단연 식물성 섬유소 식품. 식물성 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양을 많게 만들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해준다. 특히 현미나 보리 같은 정제가 덜된 곡류, 콩, 해조류, 야채류와 과일류는 치질에 특효인 음식이다.

◇치질 증상 완화하고 싶다면=한림제약의 렉센은 렉센에스좌제, 렉센에스연고, 렉센엔캡슐로 구성되어 있어 본인의 니즈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렉센에스좌제는 프라목신을 함유해 치질로 인한 자극감과 통증을 감소시킨다. 렉센엔캡슐은 항문 혈관상태를 개선해 치질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렉센에스연고는 치열과 치핵의 통증, 가려움, 부종을 완화하며 출혈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