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 탄력점포와 비상근무 통해 ‘고객 불편 차단’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주요 시중은행 중 NH농협은행만 설 명절에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명절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했던 이동점포를 대다수 시중은행이 운영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 이동점포를 가동하지 않는다. NH농협은행이 유일하게 이달 11일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와 농협 성남유통센터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은행 이동점포는 신권을 교환하거나 여비를 확보하기 위해 자동현금인출기(ATM)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이동식 점포다. 주로 휴게소 등에 설치해 왔는데 개조한 버스 안에 ATM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어 좁은 공간에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 탄력점포 운영 등 관리강화…“고객 불편 방지 노력”

이동점포 운영 대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단 입장이다. 우리은행은 이동점포 대신 탄력점포를 가동한다. 공항금융센터내 14개 환전소가 대상이며 11일부터 14일까지 환전만 가능하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외국인금융센터 4곳도 14일 하루 운영에 나선다.

대상은 안산과 김해, 의정부, 김포 외국인금융센터다. 우리은행은 설 명절 전 거래집중일에 대비한 사전점검을 완료했고, 모니터링과 비상시 즉각대응을 위해 총 300여명의 IT인력이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신한은행은 시스템 용량 사전 점검 실시 및 모니터링 강화 등을 이행하기 위해 상황반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15일까지 매일 14~16명이 업무영역별로 교대근무에 나설 예정이다.

국민은행도 본점 당직 40명과 전산 당직 50명 총 90여명이 비상근무에 들어가 돌발 상황 대응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15일까지 연휴 거래량 집중 대비·시스템 일시 증설 및 7명 이상 비상대기 인력이 순환근무하며 모니터링 예정이다. 160여명의 전문 인력이 비상연락망을 통해 긴급 상황 발생을 고려, 대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