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제301회 본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질의하는 모습. ⓒ서울시의회
▲최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제301회 본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질의하는 모습. ⓒ서울시의회

- 최선 시의원 "공항 성장 우선이 아닌, 주민들의 삶을 먼저 생각해달라"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최선 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12일 "김포공항 900만평의 부지를 스마트도시 개발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김포공항 주변지역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 언급하며 "김포공항 일대 거주 주민의 85.4%가 소음피해를 겪고 있으며, 소음으로 인해 아동 우울증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발생하여, 이명을 앓거나 불면증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소음피해뿐만 아니라, 건물의 고도제한도 있어, 수 년 동안 김포공항 주변 지역은 개발 및 건물증축에 제약을 받으며 사유재산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 의원은 "오세훈 시장이 추진계획 중인 ‘김포공항 일대 복합개발사업’이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시설 확충과 신규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김포공항 이전’을 통한 근원적 해결책과 보상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최 의원은 "김포공항은 여의도의 10배에 해당하는 900만평으로, 20만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면적"이라며 "김포공항을 이전한 부지에 대규모 주택공급을 통해 치솟는 집값 안정화, 서울시 주택가격 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단순 주택공급을 넘어 미래형 스마트도시를 구성하여 AI, 자율주행, 드론,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을 주거환경에 적용하는 선구적 도시로 탈바꿈하여 정책수출도 이뤄낼 것"을 제안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김포공항 부지의 활용은 그간 고도제한 및 소음공해로 장기간 피해에 시달렸던 지역주민을 위한 근본적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공항 성장이 우선이 아닌, 피해지역 주민들의 삶을 먼저 생각해주길 바라며, 공항부지의 스마트도시 개발로 한국사회에 가져올 긍정적 영향에 주목해줄 것”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은 “소음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을 여러 번 방문하며 지역 분들의 피해를 피부로 실감하고 가슴이 아팠다”며, “시정질문 이후 김포공항 이전 사안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