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한국은행이 가계대출이 낮은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의 경우에는 부동산 시장 경기에 따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14일 한은은 ‘가계대출 동향의 주요 특징 및 향후 여건 평가’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같이 밝혔다.

해당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금융권 가계대출은 11조5,000억원 증가했다. 연간 증가율(0.7%)은 감소세로 돌아섰던 2022년을 제외하면 통계 집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가계대출 증가는 주담대가 견인했다. 주택매매 거래량이 과거 평균을 밑돌았음에도, 주담대의 증가 규모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대출 규제 완화로 차주별 대출한도가 크게 확대된 데다 주담대가 신용대출에 비해 대출한도, 금리 면에서 유리해지면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통한 자금조달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전세대출, 신용대출, 비은행권 가계대출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다만, 주택시장 여건에 대해 상·하방 요인이 혼재돼있어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높은 주택가격 수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은 주택 매수 심리 회복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금융 여건 완화 기대, 일부 지역 개발 호재, 수도권 입주 물량 축소 등은 주택시장 회복의 상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